메인 컨텐츠 화면
- 질병정보
- 브루셀라
- 브루셀라란
브루셀라란
Ⅰ 질병의 정의
- 브루셀라증은 주로 포유동물(소, 돼지, 산양, 면양, 염소, 설치류 및 해양포유류 등)에서 발생하는 법정 제2종 세균성 가축전염병(야생동물질병 1급 추가)이다.
- 브루셀라균에 감염되면 발열, 오한, 발한, 권태감, 체중감소, 유산 등을 유발하며 병원성이 높지 않지만, 세포 내 기생하므로 치료가 어렵고 외부적으로 질병의 감염을 알 수 있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
브루셀라증은 인수공통 전염병 중,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며 경제적 피해가 심각한 인수공통전염병 중 하나로서 연간 50만 명 이상이 감염되는 것으로 WHO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 a
- b
Ⅱ 병원체 정보
- 브루셀라균은 Brucellaceae과 Brucella속에 속하며 호기성 비운동성인 그람음성 구간균이고 2개의 핵을 가지는 Brucella 속 균에 의해 일어난다.
-
B. abortus(소), B. canis(개), B. ovis 및 B. melitensis(양 및 염소), B. suis(돼지), B. neotomae(설치류), B. microti(들쥐), B. inopinata(사람), B. pinnipedialis 및 B. ceti(해양 포유류) 등 총 10종의 속 균이 현재까지 보고되었으며, Brucella속 균은 exotoxin, plasmid, fimbrae, cytolysin, capsule 및 아포(spore)형성이 없어, 숙주가 바로 치사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감염력과 지속성이 아주 강하다.
Ⅲ 감염원 및 전파경로
- 감염동물의 우유, 치즈, 뇨, 생식기 분비물, 출산 후 생산물, 오염된 토양, 축축한 토양에 다수 함유된 균에 의해 경구감염, 교미감염, 상처 부위를 통한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태아 유산 시 다량의 브루셀라균이 함께 배출되어 동거축을 집단 감염시킨다. 한 번의 유산으로 사육두수 전체를 감염시킬 만큼 많은 균이 배출되기 때문에 후산물 관리가 중요하다.
- 브루셀라균은 숙주 특이성이 엄격하지 않으며 진화적인 발달단계에 따라 다른 양식으로 동물을 감염시킬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병의 급속한 확산을 아주 용이하므로 농장의 감염축에 야생동물이 접촉하면, 브루셀라의 자연 매개자(병원체 보유종)로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Ⅳ 발병기전
- 브루셀라는 주로 점막을 통하여 체내로 침입하게 되는데 잠복기가 길게는 약 6개월에서 1년간 지속하기도 하며, 일단 침입부위 근처의 림프절에 도달하여 정착한 이후 혈류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Ⅴ 주요증상
-
잠복기가 길게는 약 6개월에서 1년간 지속하기도 한다. 회백색, 적황색 또는 황색의 질루가 흘러나오며 임신 말기에 유산이 일어나고 외음부의 종창과 질점막에 소결절이 형성되기도 한다.
태반이 잘 나오지 않는 후산정체와 융모막의 피혁양 괴사 소견이 있다.
야생동물에서의 브루셀라 임상증상
- 1멧돼지 (Brucella suis biovar) : 돼지에서의 브루셀라증은 수퇘지에서 고환염, 암퇘지에서는 유산을 나타나게 하는 만성적인 질병이다. 다른 징후는 일시적이거나 지속적인 불임, 파행, 후구마비, 척추염, 농양형성 등이 있으며 감염된 돼지는 오줌, 정액, 질 분비물, 우유 또는 오로나 태반, 유산된 태아 등을 통해서 브루셀라균을 분비할 수 있다.
- 2순록(Brucella abortus) : 명확한 증상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생식기관과 다리관절에 임상증상을 보인다. 대체로 특히 앞다리에 절뚝거림과 파행을 야기하는 부종이 관찰된다. 부검 시 피부 아래, 장기 사이에 농이 차 있는 부종이 때때로 보이며 고환 또는 자궁의 부어오름을 관찰할 수 있다.
Ⅵ 검사시료
- 감염동물의 혈액이나 골수, 우유, 림프절, 비장, 질 분비물, 유산 태아, 태반과 양수를 진단에 이용할 수 있다.
Ⅶ 진단방법
- 브루셀라병의 진단은 유산 태아, 태반과 양수 등의 시료와 살처분 시의 림프조직 등 조직 시료로부터 직접 원인균을 분리하는 방법과 브루셀라 항원에 대한 특이 세포 매개성 또 는 혈청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검사할 수 있다. 그러나 브루셀라와 형태학적으로 유사한 Coxiella burnetii, Chlamydia나 면역학적으로 교차반응을 일으키는 Yersinia enterocolitica와 같은 균들과의 감별진단에 대해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 한국은 “결핵병 및 브루셀라병 방역 실시요령”에 따라 1차 스크린 검사로 RBT를 사용하고, RBT에서 양성 진단을 받은 개체에 대하여 2차 확인 검사인 STAT 및 C-ELISA를 사용하고 있다.
OIE에서 권장하는 브루셀라 혈청진단법
- 1로즈벵갈시험법(rose-bengal test, RBT) 및 변형로즈벵갈시험법(modified-RBT)
- 2표준튜브응집법(standard tube agglutination test, STAT)
- 3형광편광분석법(fl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