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보도·설명

  • 홈으로
게시물 조회
환경부, 정부기관 최초로 기후위기 관리를 위한 녹색금융 역할 지지 선언
  • 등록자명
    이재민
  • 부서명
    환경산업경제과
  • 연락처
    044-201-6737
  • 조회수
    1,645
  • 등록일자
    2020-05-28

▷ 기후변화 대응에 동참하기 위해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TCFD) 지지 

▷ 국내외적 녹색금융 논의에 적극 참여로 국내 기업 녹색금융 지원 확대 노력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국내 기관들의 기후변화 대응 의식을 높이고 환경정보 공개를 확대하기 위해 정부기관 중 최초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TCFD*, 이하 전담협의체)'의 지지를 선언했다.

* 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2015년 12월에 설립된 전담협의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등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장들의 위임을 받은 금융안정위원회가 일관성 있는 기후 관련 위험 정보공개를 통해 투자자들과 이해관계자들에게 녹색금융의 투자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만든 임시조직이다. 전담협의체 사무국은  스위스 바젤에 있다. 

* G20: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일본, 이탈리아, 캐나나 등 선진 7개국(G7)과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인도, 아르헨티나 등 신흥 12개국에 유럽연합 의장국을 포함하여 20개국으로 결성되며, 유럽연합 의장국이 G7에 속할 경우 19개국이 됨


녹색금융은 새로운 금융규제가 아니라 기후·환경 위험(리스크)에 대응하여 기후·환경적 충격에 대비하여 자산 다각화 등 외부충격에 대한 탄력성을 높이는 금융 경영전략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


이런 차원에서 전담협의체는 2017년 6월 기후 관련 위험을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전환위험과 이상기후로 인한 물리적 위험으로 구분하는 권고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권고안은 2017년 6월부터 전세계 1,057개의 금융 및 비금융 기관이 지지를 선언했으며 영국, 프랑스, 캐나다, 칠레, 스웨덴, 일본, 벨기에 등 7개 정부 기관이 지지를 선언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간기관인 신한금융, 케이비(KB)금융 등 7개 기관이 2018년 9월부터 최근까지 지지를 선언했고 올해 3월 국내 제조업으로는 처음으로 포스코도 지지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 5월 초 전담협의체 누리집(www.fsb-tcfd.org)에 국내 정부기관에서는 처음으로 지지선언을 담은 서류를 제출했으며, 전담협의체 최종 승인을 최근 통보받았다.


환경부는 이번 선언을 계기로 국내 기업들이 환경을 중시하는 기업가치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국내 금융산업 및 환경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5월 29일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의 지원기관으로 가입한다.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는 유엔환경계획(UNEP)과 금융기관간 협력 기구로, 금융기관이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경영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300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는 금융감독원, 신한은행, 하나은행, 케이비(KB)은행, 디지비(DGB)금융, 삼성화재, 현대해상, 디비(DB)손해보험 등 8개 기관이 가입했다.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녹색금융이 국제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 기업과 금융계가 이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이를 위해 녹색금융의 기반이 되는 녹색분류체계를 확립하고 녹색산업 지원자금 확대, 환경기반시설 투자 활성화, 녹색금융 전문가 양성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붙임  1.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전담협의체 설명자료.

        2.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 설명자료.

        3.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TCFD) 권고안 개요.  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