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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등 환경서비스, 더욱 빠르고 넓어진다
  • 등록자명
    홍가람
  • 부서명
    혁신행정담당관
  • 연락처
    044-201-6357
  • 조회수
    5,201
  • 등록일자
    2020-06-11

▷ 환경부-산하 7개 공공기관, 코로나 이후 상황에 대비, 디지털 기반 비대면 환경서비스의 효율성·포용성 동시에 높여 환경복지 실현


<사례 #1> 그간 생수를 사다 마셨던 A씨, 최근 수돗물을 직접 마셔볼까 생각 중이다. 취수원, 정수장, 가정에 이르는 관로까지 곳곳의 수질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고, 가정에서는 수도꼭지 수질과 배관 검사를 해주는 워터코디 서비스를 앱으로 신청, 원하는 시간에 서비스를 제공받고, 깨끗한 수돗물을 마실 수 있겠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사례 #2> 올해 결혼 30주년을 맞이하는 B씨는 국립공원 가상현실(VR)을 통해 신혼여행지로 갔었던 설악산국립공원을 집안에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결혼기념일에 부인과 함께 설악산국립공원을 함께 등반했지만, 최근 거동이 불편해지면서 등산은 꿈이 되어버렸다. 그러던 어느 날 뉴스를 통해 알게 된 설악산국립공원 가상현실(VR) 서비스를 컴퓨터를 통해 체험했다. 30년 전 부인과 설악산에서 느꼈던 감동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사례 #3> 4개월 전 춘천에서 인천으로 이사 온 C씨는 5등급 운행제한 단속 및 매연 저감장치 보조금 지원사업에 대한 모바일 전자고지 문자 안내(카카오톡)를 받고 본인의 차가 5등급 배출차량임을 알게 되었다. 기존에는 지자체에서 우편으로 안내했다고 하는데, 영업으로 주소지 변경이 잦던 C씨는 매번 우편을 수령하지 못해 본인차가 5등급 차라는 것을 몰랐던 것이다. 때마침 이틀 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어 그날 차량 운행을 하지 않았다. 그대로 운행을 했으면, 자칫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었다. 모바일 전자고지로 안내된 매연저감장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신청하여 총 설치비의 10%만 지불하고 매연 저감장치도 부착할 수 있었다. 


<사례 #4> 3년전 경북 고령군에 홀로 거주하고 있는 김모 할머니는 최근 밭일을 하던 중 미끄러져 통증을 느꼈지만, 곧 회복될 것이라는 생각에 귀가했다. 하지만 가벼운 줄 알았던 부상이 거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급격히 심각해졌고, 외부에 연락조차 할 수 없을 상황이 되었다. 다행히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저녁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수돗물 사용량이 없음을 감지하고,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즉각 위험알림 문자를 자동발송한 덕에 김모 할머니는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되어 건강을 회복할 수 있었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코로나 이후 달라진 상황과 시대를 반영한환경정책의 혁신 방향을 설정하고, 한국수자원공사 등 산하 7개 공공기관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여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환경부 산하 7개 공공기관: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국립생태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이에 환경부와 산하 7개 공공기관은 '디지털로 환경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누구도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는다'를 주제로 6월 1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환경서비스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 참석한 7개 공공기관은 다양한 성과와 계획들을 소개하며, 환경부의 정책전환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깨끗하게 관리되는 수돗물]


한국수자원공사는 유역관리부터 물공급, 물순환까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실시간 물관리체계'를 완성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수돗물의 취수원이 되는 지자체 식수댐과 농업용저수지의 수량·수질·안전 정보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실시간으로 기관 간 공유함으로써 통합물관리 실현을 도모한다.


상수도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무인기(드론)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댐·저수지부터 수도꼭지까지 수량·수질을 감시하고, 실시간 누수탐지와 대응을 통해 깨끗한 수돗물을 원활하게 공급한다. 


수돗물 안심서비스는 5월 25일부터 수돗물 시료 확보와 결과 통보를 비대면으로 진행하여, 코로나19 상황에서 접촉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불안을 해소하고, 수돗물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수돗물 안심서비스 절차: 방문일정 유선협의 → 채수병 전달(현관 비치) → 이용자 직접 시료 채수 → 수자원공사 수거·검사 → 결과 통보(우편, 이메일 등)


[디지털로 탐방하는 아름다운 국립공원]


국립공원공단은 가상현실(VR)을 활용하여 집에서도 국립공원을 탐방할 수 있도록 경관 정보와 자연해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이른바 '국립공원 랜선 탐방'을 운영한다. 


국립공원공단 누리집(www.knps.or.kr)에서는 설악산 등 15개 국립공원의 360° 입체경관 영상과 섬(홍도 등) 수중체험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는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청봉(설악산), 천왕봉(지리산) 등 주요 산정상의 명소도 가상현실로 구현하여 누구든지 생생하게 자연경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로 효과적인 5등급 배출차량 운행제한 안내]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한 운행제한 제도가 지난해 2월부터 서울시를 시작으로 시행되었다. 한국환경공단은 5등급 차량에 대한 운행제한 제도가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현행 우편안내 서비스를 모바일 전자고지로 개선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우편안내의 경우 주소지 불명으로 차량 운행제한 안내나 과태료 고지서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여 국민들이 의도치 않게 불이익을 받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모바일 전자고지를 통해서는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소유자에게 차량 운행이 제한됨을 지자체에서 실시간으로 안내하여, 미세먼지 저감에도 기여하고 우편물 제작·발생에 따른 행정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로 더욱 안전해진 사회와 작업환경]

  

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도 검침 결과를 활용하여 홀몸노인 고독사 예방 등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물사용량이 평상시보다 급격히 감소한 경우 사회복지사나 보호자에게 알리는 서비스를 2017년 경북 고령군에 시범 도입한 이후 현재 17개 지자체, 840가구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 중이다. 

   

실제로 부상 당한 독거노인을 적시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한 사례가 있어, 앞으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데도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환경공단은 사물인터넷(IoT), 센싱, 무인기(드론) 등의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장비를 확대하고 가상현실(VR) 안전교육으로 작업장 안전관리의 내실을 다진다. 


사물인터넷(IoT) 헬멧은 음성·영상으로 다자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여 작업 중 휴대전화나 무전기 이용에 따른 위험을 감소시키고, 작업자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고 발생 시에도 발 빠른 대처로 작업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중장비에는 센싱 기술을 적용하여, 작업자와 장비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알람을 송출하거나 정지하도록 하여 위험한 환경에서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무인기를 활용하여 공사지형 등을 미리 확인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하며, 작업 전 가상현실 안전교육으로 자기주도적·체험교육을 한다. 


[국민참여로 정밀해지는 생태조사·평가]


국립생태원은 전문가 중심의 자연환경조사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 집단지성의 힘으로 정밀한 생태조사와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전문조사원은 산지 중심으로, 국민조사원은 하천·농경지 등 생활밀착지역을 조사하여 사각지대를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조사의 정밀성과 신뢰성을 높여 나간다. 


전문가에 준하는 실력을 갖춘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규모와 지역을 2022년까지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국민조사원 조사자료는 공유 플랫폼 등을 통해 공유하여 자연환경 보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인다. 

※ (국민참여 규모) 2019년 57명 → 2020년 243명 → 2022년 500명 

(국민참여 지역) 2019년 8개 → 2020년 35개 → 2022년 전국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비대면 환경서비스는 정책의 품질을 높여 국민이 만족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면서,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디지털 환경서비스를 제공할 때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포용적 관점에서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라며,  


"환경부와 산하 공공기관이 코로나 이후 상황에 대비하여 디지털 기반 비대면 환경서비스의 효율성과 포용성을 동시에 높여 환경복지의 실현에 더욱 힘을 쓰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공공기관별 환경정책 주요 혁신방안.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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