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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년도 핵심 혁신과제인 “6시그마 출범식” 개최(‘06.5.4)
  • 등록자명
    이율범
  • 부서명
    혁신인사기획관
  • 연락처
    02-2110-6588
  • 조회수
    6,313
  • 등록일자
    2006-05-03
 

환경부, ‘06년도 핵심 혁신과제인 “6시그마 출범식” 개최(‘06.5.4)


 ◇ 혁신문화 정착을 위해 민간부문 최고의 혁신기법인 6시그마를 핵심환경정책에 도입

 ◇ 혁신브랜드인 ‘전국단위 굴뚝TMS’를 세계 일등제품으로 홍보하고 수출하기 위한 출범식도 개최



□ 환경부는 정책부처로는 최초로 6시그마 기법을 핵심 환경정책에 도입키로 하고 ‘06. 5. 4(목)

   9시 30분 환경부 대회의실에서 이치범장관을 포함한 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6시그마” 출범식을

  거행한다.


□ 6시그마는 통계학적으로는 100만번중에 3.4회 수준의 결함발생율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 기업경영혁신에서는 고객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품질핵심요소(CTQ : Critical To Quality)를 선정한

     후 통계와 다양한 문제해결기법으로 현 수준을 진단하고 문제원인 및 최적의 개선방안을

    도출, 실행하여 그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적용하고 지속적으로 보완·관리하는 기법이다.

 ○ 정부정책에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하게 되면 정책결정과정에서의 다양한 변수를 과학적·체계적

    으로 분석, 관리함으로써 정책의 품질향상은 물론 고객만족도를 극대화 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


□ 그 동안 환경부는 ‘04년과 ‘05년 연속 정부혁신평가에서 정책기관 중 6위로서 선도그룹으로 분류

    되었으나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환경행정의 고도화 및 고객만족도 제고를 도모하기 위해

   6시그마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 금년에는 6시그마 기법을 우선적으로 환경영향평가, 폐기물관리, 수입자동차 인증 등 6개 핵심

    서비스 분야에 도입할 계획이며, 30명의 6시그마 선도자를 양성할 계획이다.

    (6시그마 교육은 벨트별로 차등화하여 247명 실시)

 ○ 또한, 앞으로 발전기(‘07~’08년)와 정착기(‘09~)를 거쳐 환경부 모든 직원이 6시그마 교육을 받아

    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특히 환경 관련 업무의 경우 규제를 받는 고객과 규제로 인한 환경개선의 혜택을 보는 고객

    (일반국민)의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양자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기 위하여 TWO-6시그마라는

    새로운 접근방법의 개발도 병행할 계획이다.


□ 또한, 이날 환경부는 세계 최초의 전국단위 굴뚝TMS(Tele- Metering System, 원격감시시스템)

   를 세계 일등제품으로 홍보하고 수출하기 위한 혁신브랜드화 출범식도 병행하여 개최한다.

 ○ 굴뚝TMS는 이미 동남아시아 등의 역벤치마킹 사례를 통해 세계에서 경쟁력을 인정받는 상품으로

    금년 중 혁신브랜드화 사업을 본격 추진할 경우 수출확대 등 환경행정 혁신성과가 전 세계적

   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굴뚝TMS는 IT기술을 기반으로 전국 366개 사업장, 864개 굴뚝의 대기오염물질을 실시간으로

      원격자동 감시하는 최첨단 환경관리시스템으로 이를 전국단위로 구축한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이다.


< 참고 자료 >

  붙임 : 6시그마·혁신브랜드화 합동출범식(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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