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마을 및 주변지역의 자연환경 여건
고분군 마을은 자연생태계가 잘 보존된 천연생태마을로 철새 도래지인 주남저수지 및 동판저수지와 인접하여 3만 마리 이상의 가창오리와 세계 희귀조로 알려진 재두루미(천연기념물 제203호), 노랑부리저어새(천연기념물 제205-2호), 흰꼬리수리(천연기념물 제243-4호)를 비롯한 다양한 철새들과 각종 희귀 수생식물, 곤충류, 양서류 등이 서식하는 친환경자연생태마을입니다.
② 마을 자연생태우수사례
◦ 자연생태저수지 및 연못을 활용한 가물치, 가재잡기와 수생식물 관찰이 가능하며, 마을뒷산 등산로를 활용한 야생화 및 희귀동물, 희귀곤충 등 관찰을 통한 자연학습과 천연자원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는 자연학습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식물, 철새도래 등 생물자원 분포현황
소나무, 야생화, 가물치, 가재, 철새, 곤충 등 다양한 생태계의 자원들이 활동하는 지역으로 고분군마을→동판 저수지→주남저수지를 주 이동 경로로 하는 철새들의 이동이 활발하여 희귀종들의 멸종을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보존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③ 마을 자연생태우수지역에 대한 관리실태
◦ 농림수산식품부 지정 녹색농촌체험마을 운영중
퀼트 체험, 손수건탁본, 전통예절교육체험, 야생화체험, 전통주 만들기 체험, 우리 풀·들·꽃이름 알기, 전통문화체험, 고분군 발굴지 견학, 주남저수지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중에 있으며, 자연생태계의 자원을 보존하여 그 속에서 도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에게도 문화자원에 대한 소중함 등을 알리는 중요한 학습요소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 고분이 산재한 문화유적 마을로 한옥 및 자연친화적 농가로 이루어진 마을이며, 최근 짓고 있는 건물들도 마을의 경관과 어우러지는 전통가옥 형태를 띄고 있어 옛것을 살린 전통문화를 보존관리하며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주민들의 대부분은 단감 및 친환경쌀, 고추 등을 생산재배하고 있으며, 무농약 우렁이농법으로 생활주변에서 자라는 잡초와 주말농장에서 버려지는 고추대, 옥수수대 등과 미생물을 부숙하여 만든 친환경 퇴비를 사용하여 농산물을 재배합니다.
또한 주말농장 이용고객 및 마을 주민들에 의해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및 음식물쓰레기도 자체 분리수거하고 있으며, 특히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에는 퇴비로 재활용하는 등 환경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생활습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 메뚜기잡기체험행사 및 허수아비만들기 행사를 환경농법 알리기와 함께 격년제로 실시하고 있으며, 가물치, 메기, 붕어잡기체험을 연중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가재 체험장 개발을 통한 가재잡기와 철새관찰학습체험을 진행하여 도시민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자연보전관련 행사를 운영 및 기획중에 있습니다.

마을환경보전을 위하여 마을 노인회, 청년회, 개발위원회, 부녀회 등 다양한 단체들로 주민협의체 구성하여 마을주변 환경정비, 환경개선사업, 자매결연, 봉사활동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서울 출발
경부고속도로 - 신갈분기점 - 영동고속도로 - 여주분기점 - 중부내륙 고속도로 - 김천JC - 경부고속도로 - 금호JC - 구마고속도로 - 현풍IC - 중부내륙고속도로 - 칠원JC - 마산외곽고속도로 - 동창원IC
총거리 369.8㎞ 3시간 40분 소요
▶ 창원시내 출발
창원역에서 국도 14호선 도계검문소를 지나 김해방향 4㎞에서 좌회전
(창원역에서 10㎞ 10분 소요)
□ 마을 홈페이지 : http://www.gobung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