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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청소, 미세먼지 저감효과 톡톡 - '계절관리제 집중관리도로 운영', 미세먼지(PM10) 평균 농도, 35.7% 저감 - 환경부(디지털소통팀)  |  2021-04-29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2020.12.1.~2021.3.31.) 기간 동안 집중관리도로의 운영 효과를 분석한 결과, 도로 다시날림(재비산) 먼지로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의 평균 농도가 도로 청소 후 35.7%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와 전국 17개 시도는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자동차 통행량, 도로 미세먼지 노출, 인구 등을 고려해, 총 387개 구간(1,946km)을 집중관리도로로 지정했다. 집중관리도로는 계절관리제 기간 동안 도로 청소를 하루 1회에서 2회 이상으로 늘렸으며,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발령 시에는 1일 3~4회 청소를 실시했다.


배경농도 시료 채취구  좌·우측 시료 채취구  ①  ②

▲ 도로 다시날림(재비산) 먼지 농도 이동측정 차량 / 환경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도로 다시날림(재비산) 먼지 농도 이동측정 차량으로 수도권 지역의 집중관리도로 중 35개 구간에서 청소 이전과 이후의 도로 미세먼지(PM10) 농도를 측정했다. 측정결과 청소 전 미세먼지(PM10) 평균 농도는 158.5㎍/㎥, 청소 후 평균 농도는 101.7㎍/㎥로 나타나 미세먼지 평균 저감률은 35.7%를 기록했다.


도로 청소에는 진공노면차, 분진흡입차, 고압살수차 등이 사용됐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전국의 도로 청소 차량은 진공노면차 982대, 분진흡입차 267대, 고압살수차 412대 등 총 1,661대가 있다. 진공노면차는 경계석이 없는 도로에 적용하기 곤란하고, 분진흡입차의 경우 브러쉬가 없어 도로에 흡착된 오염물질 제거가 곤란한 등 청소 차량은 차종별로 한계가 있어 기상(온도) 상태 및 도로 상황에 맞춰 개별 또는 고압살수차와 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도로 청소에 투입되는 차량 유형에 따라 미세먼지 평균저감율을 분석한 결과 진공노면차 투입은 27.8%, 분진흡입차는 36.7%, 진공노면차와 고압살수차 복합 투입은 49%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지자체와 공유하고, 도로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뛰어난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디지털소통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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