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보기

자주찾는 메뉴메뉴   선택   후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최대   6개   지정)

  • 정보공개
  • 국민소통
  • 법령·정책
  • 발행물
  • 알림·홍보
  • 기관소개

카드뉴스

  • 홈으로
게시물 조회
환경부 나우와 함께하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물'기본세션 마스터하기 2편
  • 부서명
    물산업협력과
  • 등록자명
    손동석
  • 등록일자
    2021-05-31
  • 조회수
    2,911

환경부 나우와 함께하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물'기본세션 마스터하기 2편
먼저, 지난 시간 복습하기!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물 기본세션
2021 P4G Seoul Summit Thematic Water Session
일시: 2021년 5월 31일(월) 13:00-15:30
참여: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가상회의 플랫폼, 유튜브 중계
주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
Carbon-Neutral Smart Water Managment for Climate Resilience
주최: 환경부
주관: 한국물포험, K-Water
안녕하세요! 다시 만나 반가워요! 오늘은 나우와 함께하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물 기본세견 마스터하기' 두번째 시간이에요.
오늘은 P4G 물 기본세션에서 다루는 내용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P4G 물 기본세션의 주제는 바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홍수와 가뭄 피해가 커지고 있는데요, UN에서도 2050년 세계 인구의 절반가량이 홍수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어요.
그래서 우리는 글로벌 공동과제인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물분야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스마트 물관리 정책과 기술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기후변화로 야기되는 물 갈등 해소를 위한 협력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해 이번 세션을 개최하게 되었어요.
그럼, 2021 P4G 물 기본세션에서는 어떤 주제를 논의하는지 패널토론 좌장님과 함께 알아볼까요?
Q. 안녕하세요 좌장님!
A. 안녕하세요. 물 기본세션 좌장을 맡은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 차상균입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이번 P4G 물 기본세션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집중적으로 다루게 되나요?
A. 작년 우리나라의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홍수피해 다들 기억하시죠?
기후변화로 인한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빙하가 녹고,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가뭄과 홍수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뉴스를 다들 접해 보셨을 겁니다.
지금 전 세계는 기후위기라는 큰 문제에 직면에 있으며, 탄소중립 물관리는 이미 국제적인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A. 따라서 우리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물관리 실천을 향해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야 합니다.
'물' 기본세션은 기후위기 극복을 대전제로 물관리 혁신기술과 굿 거버넌스의 역할이 강조되는 시점에, 물 관련 정부, 국제사회, 물 분야 선도적인 기업 및 스타트업 등 대륙별, 국가별 이해관계자들이 기후위기 극복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우리 정부도 그린뉴딜을 통해 스마트 상하수도 관리체계 등 안전하고 깨끗한 물관리체계를 구축한다고 들었는데, 다른 패널들의 말씀도 들어볼까요?
수에즈 부사장 아나 히로스: 안녕하세요. 저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스마트 물관리 기술혁신' 주제 패널토론자로 참석하는 수에즈 부사장 아나 히로스입니다. 기후회복 탄력성 증진을 위한 환경서비스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은 정말 중요한데요,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 혁신 요소인 탄소중립 물관리에 기업차원에서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가 향후 기업들이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고민하고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세계은행 국장 제니퍼 사라: 안녕하세요.저는 세계은행 국장 제니퍼 사라입니다. 두번째 주제는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물관리 정책개발 및 우수 실행 사례'입니다. 기후 위기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확산은 정말 중요합니다. 지구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물순환 과정의 다양성을 적용하고 온실가스 배출 저감률을 높이는 물 관리, 에너지 발전, 식량 생산, 건강 위생 증진, 도시 발전의 실행이 필요합니다.
글로벌워터파트너십 의장 하워트 뱀지: 안녕하세요. 저는 세번째 주제 패널토론자로 참석하는 글로벌워터파트너십 의장 하워트 뱀지 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거버넌스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꺼에요!
공유하천 문제를 분쟁이 아닌 협력 차원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간과 자연 모두를 위한 IWRM(통합물관리) 확산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굿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정부-비정부 기관 간 파트너십을 통한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하여 국제사회 다양한 이해당사자가 활용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잠깐! 패널토론이 끝난 후 이어지는 글로벌 청년대효와 질의응담 시간도 놓치지 마세요!'
P4G 물 기본세션 정말 기대되죠?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물 기본세션'에서 우리 함께해요! 물문야 탄소중립 실현을 향한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기대할게요!
Q. 물 기본세션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P4G 물 기본세션은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어요! 구독과 좋아요 클릭!
P4G '물' 기본세션 P4G Thematic Water Session
2021년 5월 31일(월) 13:00~15:00
유튜브 검색창에 '2021 P4G 서울 정상회의'를 검색하세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물' 기본세션 나우와 함께해 주실거죠?
P4G '물' 기본세션 2021 P4G Thematic Session Water
2021년 5월 31일(월) 13:00~15:30
유튜브 검색창에 '2021 P4G 서울 정상회의'를 검색하세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