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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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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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잘못된 환경행정서비스로 인해 민원인에 불편을 초래한 경우 이를 보상하고 유사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보다 고객 지향적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잘못된 환경행정서비스의 정의

전자적 또는 비전자적 방식에 의한 각종 인·허가 등의 법정민원과 진정, 건의 및 단순질의 등 일반민원(비 법정민원)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다음과 같은 경우

특별한 사유 없이 처리기한을 지키지 못한 경우

일반민원 : 7일

법정민원 : 관련규정에서 명시한 기간

정보공개청구 : 10일 이내 정보공개여부 결정통지

불친절한 전화응대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해 동일 건으로 기관을 2차례이상 방문


보상절차 및 내용

▶ 사실확인

기관별 민원총괄부서(운영지원과)의 장은 피해신고 내용을 접수하여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보상대상 여부를 결정


▶ 보상계획 통보

민원총괄부서의 장은 신고 민원인에게 보상대상 여부, 보상방법,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계획 등을 전화 또는 e-mail 등으로 1일 이내에 통보


▶ 피해보상

민원인에 피해를 준 직원의 소속 부서(기관)에서는 피해사례에 대하여 건당 1만원 이내의 도서상품권, 우수환경도서, 재활용 제품, 지하철승차권 등을 지급하되 구체적인 내용은 기관의 특성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정함


▶ 개선조치

민원인에 피해를 준 직원의 소속 부서에서는 직원교육과 함께 향후 동일한 피해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개선 조치
잘못된 서비스의 발생일시, 구체적 내용과 해당부서(직원) 등의 상세내용을 상기 담당자에 전화 또는 전자메일로 신고 아울러, 신고시에는 반드시 신고자의 성명, 연락처(전화번호 및 전자메일)를 담당자에 고지상대상 여부의 통지, 사실확인 및 보상을 위해 필요


신고 창구 및 요령

신고창구의 전화번호와 담당자가 있는 테이블입니다.
부서명 업무 전화

운영지원과(민원실)

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

044-201-6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