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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2020.9.3 환경부)
  • 부서명
    디지털소통팀
  • 등록자명
    환경부
  • 등록일자
    2020-09-03
  • 조회수
    6,108

국민이 안심하는 수돗물, 이렇게 만들겠습니다.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2020.9.3 환경부)
인천 수돗물 유충 발생을 계기로 제기된 수돗물 관리 문제점 3
- 날벌레 등을 완전 차단할 수 있는 방충시설이 미흡하고 유지관리 매뉴얼도 잘 지켜지지 않아요
- 최근 10년간 고도정수처리시설 용량은 1.6배 늘었지만 관리운영인력은 오히려 10% 줄었어요
- 초기 민원 대응을 잘 처리하지 못해 국민 불안이 커졌어요
국민이 안심하는 수돗물 서비스를 위해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1. 위생관리를 강화합니다.
1) 3중 유입차단과 2중 유출차단으로 생물체 유입 원천 차단
3중 유입차단 + 2중 유입차단
유입차단(건물동) + 번식 차단(활성탄지 내)
유입성충 퇴치(건물내) + 유출 차단(정수장)
활성탄지 유입 차단(활성탄지 밖)
2) 유충 민원에 관련해 '정밀역학조사반' 상설 운영 추진
유충민원 정밀역학 조사반
- (대상시설)전국 정수장 및 급수구역
- (운영기간)하절기(유충 민원 발생시)
- (역학조사) 수도배관·배수구 등 내시경 조사 및 유충 서식환경 등 발생 원인 조사
- 조사반 (특·광역시)지역 전문가와 함께 자체 구성·운영
(일반시·군)유역지원센터내 구성, 요청시 지원
2. 운영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합니다.
1) 정수장 규모별 최소 운영 인력 가이드 라인 마련
2)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관리를 위한 전담 연구사 확충 추진
3) 기존 수도시설 운영·관리 인력에 대한 전문교육의 내용과 교육 주기 강화
현행-주기:3년마다 35시간 교육 이수
현행-내용:교육 프로그램 단순·획일화
개선-주기:2년마다 교육 이수 의무화
개선-내용:수행직무·역량별 맞춤형 교육 신설
3. 대국민 소통을 강화합니다.
1) 온라인 수돗물 민원신고 전용창구, 실시간 현황 안내 배너 및 팝업창 등 관련 정보 적극 제공
2) 이물질 발견시 신속·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수돗물 수질민원 대응 매뉴얼 개정
3) 지자체 수돗물 민원 조치사항 확인 및 지원 등을 위해 환경부 내 수돗물 안전관리 상활실 상설 운영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환경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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