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전체차림표

환경부 발(發) 뉴스

  • 홈으로
게시물 조회
소음과 진동 정보, 지도로 확인하세요!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소음지도 방식으로 개편 공개 - 환경부(홍보기획팀)  |  2020-06-25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 메인화면

▲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 / 환경부


항공기, 철도, 도로진동 등 국가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소음측정망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국가소음정보시스템을 소음지도 방식으로 개편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6월 25일 전국 '소음진동 측정망'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www.noiseinfo.or.kr)을 공개했다.


'소음진동 측정망'은 전국에 총 2,005개 지점이 있으며, 국가(환경부)에서 844개 지점을, 지자체에서 1,161개 지점을 각각 관리하고 있다. 소음진동 측정망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환경소음(자동차 등 각종 생활소음), △철도소음, △항공기 소음, △도로진동 등이며, 분기별 측정자료를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에 공개한다.


이번 개편은 기존의 총괄표로 된 문서를 제공하는 방식에서 지도상의 소음진동 측정망을 지점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해 빠르고 편리하게 지역별 소음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음정보의 표기방식도 측정지점을 일일이 클릭하지 않아도 소음배출정도를 한눈에 체감할 수 있도록 소음진동 측정망 지점표시 기호의 색상을 파란색부터 빨간색까지 6종의 색깔로 단계적으로 표기했다.


측정망 지점별 색깔표시를 통해 소음정도를 눈으로 비교할 수 있게 되면 지자체 등 소음 배출원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미나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관은 "이번 국가소음정보시스템 누리집의 개편을 통해 소음·진동 정보의 활용이 활발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음·진동을 비롯한 각종 생활환경 측정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라고 밝혔다.


홍보기획팀@환경부( mepr@korea.kr ) 더 쉽고 더 분명하게 환경부 소식을 전합니다.

목록